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본문시작

소록도 100년사 편찬(2018)

소록도 100년사 편찬 (2018.1.17.)

  • 한센병 그리고 사람, 백년의 성찰 역사편
  • 한센병 그리고 사람, 백년의 성찰 의료편

2018년 1월 17일 국립소록도병원은 개원 후 100년간의 역사를 정리하여 「한센병 그리고 사람, 백년의 성찰」을 발간하였다. 국내 한센병사 전문가들이 집필에 참여하였으며, 병원의 시각뿐만 아니라 한센인의 시각 또한 충실히 담아내었다. 책은 역사 편과 의료편 두 권으로 구성하였고, 사진집을 별도로 발간하여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소록도 100년사에는 과거에 대한 성찰과 미래에 대한 다짐이 담겨 있다. 특히 한센병 치료와 한센인 삶의 질 향상이라는 병원 본연의 역할을 저버리고 오히려 그들을 탄압하는데 앞장섰던 불행한 과거도 객관적인 시각으로 기술되어 있다. 이를 통해 과거의 잘못과 한계를 직시하는 한편, 성찰을 통해 미래에 나아가야 할 비전을 제시하였다.

역사 편은 기존에 발간된 소록도 80년사(1996, 국립소록도병원)를 토대로 하여 한센인의 시각에서 과거를 재조명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예를 들어 1945년 광복과 함께 발생한 한센인 84명 학살사건의 경우 우발적 사건이 아니라 「병원 직원들에 의한 집단학살」이라는 점을 분명히 기술하였다.

기존 소록도 80년사에서는 의료분야의 역사가 다소 부족하게 다뤄진 면이 있었다. 그러나 소록도 100년사는 의료편을 역사 편과 대등한 별도의 책으로 구성하였으며 국제 한센병 정책의 흐름, 병원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주체와 제도의 변화, 치료약의 발전 과정 등을 상세히 서술 하였다. 의료사를 일반사에서 독립하여 기술한 것은 국립소록도병원이 한센인 집단 격리 시설에서 의료기관으로 그 성격이 전환되었음을 상징한다.

사진집에는 한센인들이 병고와 가난 속에서도 교육과 종교, 자치활동을 통해 소록도에 생계의 터전을 만들고 삶의 주체로서 살아내었던 생생한 모습들을 담았다.

소록도 100년사는 지난했던 한 시대를 마감하는 동시에 인권이 회복된 새 시대를 열어가는 기념비이자 이정표라고 할 수 있다.

본문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