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센병자료실

한센병자료실 검색
한센병 개요
역학

한센병은 한센균(Mycobacterium leprae)에 의하여 발병되는 만성감염성 질환으로 피부와 말초신경에 주 병변을 일으키는 면역학적 질환입니다. 감염경로가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지는 않았지만 대개 호흡기로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센균의 잠복기는 수년에서 수십 년 정도로 길며 환자의 면역 상태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센병에 걸리지 않으며 한센균에 대한 면역력이 적은 극히 일부의 사람에서만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 한센병환자 : 피부도말검사에서 세균지수가 양성으로 나타나거나 활동성 임상증후군을 나타내는 자를 말합니다.
  • 한센병력자 : 활동성 임상증후군이 없어지고 그 증상의 진행이 정지된 사람을 말합니다.
임상증상
한센균 현미경 확대 사진

한센병의 증상으로는 한센균에 대한 면역상태에 따라 다양하지만 대개 ①피부병변, ②말초신경(비후 및 통증), ③한센균의 존재라는 3대 징후가 관찰됩니다.

감각의 저하, 피부반점, 구진, 결절, 신경손상, 눈썹 소실, 손발의 감각소실, 토안, 실명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며 치료를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다양한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

한센병의 진단은 환자의 피부병변, 운동신경검사, 감각신경검사, 신경촉진 등의 이학적 검사와 한센균을 관찰하는 피부도말검사, 피부조직 병리검사로 기본적인 진단을 합니다.

그밖에도 레프로민 검사(lepromin test), 항PGL-1 항체검사, 분자생물학적 검사 등의 다양한 방법이 보조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센병은 천형의 병이 아니라 약물로 치료가 되는 감염병에 불과합니다.

병에 걸렸더라도 2주에서 2개월 정도 약을 먹으면 다른 사람에게 병을 옮기지 않으며, 병형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대개 5년에서 20년 정도 꾸준히 약을 먹으면 완치가 됩니다.

한센병의 치료는 한센병 자체에 대한 치료와 한센병에 의한 후유증에 대한 치료로 나눌 수 있는데, 대부분의 소록도 입원자들은 한센병의 후유증에 대한 재활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요즘은 의학의 발달로 한센병에 의해 장애가 발생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표적인 치료약으로는 답손, 크로파지민, 리팜피신 등이 있는데, 한 가지 약보다는 몇 가지 약을 복합해서 쓰는 복합화학요법(MDT)을 쓰고 있습니다.

  • 담당부서 : 서무과(운영지원)
  • 전화번호 : 061-840-0692